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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용 연료전지 개선 위한 새로운 도약 필요”

Morning lark 2023. 2. 8. 07:57

사단법인전환 추진 및 적극 홍보 예고
CHPS, 건물용 연료전지에도 적용되야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정책 개선 강조

회에서 회원사 관계자들이 사진촬영을 하고있다.

[수소뉴스 = 한상원 기자]한국연료전지협의회가 올해 수소연료전지 산업 확대와 회원사 권익 보호를 위한 교류의 장을 구현하고 적극적인 회원사 유치를 바탕으로 협회로의 사단법인을 추진한다. 또,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과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에 대한 기준, 건물용 연료전지 CHPS 개설과 편입에 관한 규제혁신도 진행한다.

한국연료전지협의회(회장 하태형)의 ‘2023년 신년회’가 11일 서울스퀘어 3층 중회의실에서 열렸다. 에이치앤파워, 신넥엔테크, 지필로스, 지텍 등 회원사가 참여한 가운데 협의회의 2022년 하반기 활동보고와 새롭게 회원사가 된 ㈜다빈이앤씨와 생고뱅코리아의 소개로 시작했다.

지난해 10월에 열린 국제첨단소재 융복합기술대전 전시회 참가를 포함해 산업통상자원부 간담회에 참석해 SOFC 제품의 상용화, 원별보정계수 편입, 제도적 육성과 보호를 주장했다. 특히 서울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정책 개선과 수소연료전지 국산 기술 선진화 및 전문 강소기업 도약을 위한 지원도 정부에 요청했다.

현재 정부는 지난 10여 년간 건물용 연료전지산업을 지원했으나, 인증 위주의 보급과 낮은 가동률 그리고 윤리 인식 부재 등으로 정책 시행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한다. 또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정책은 시대가 요구하는 환경 변화이므로 기업 스스로 자생 방안을 수립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의견을 표명한다.

이에 대해 연료전지협의회는 지난 5일 규제개혁신문고를 통해 발전용 연료전지는 발전 출력 산출 시 가중치(2배 REC+SMP)를 적용해 적정수익률을 보장받지만 건물용 연료전지는 별도 가중치 지원 정책 부재로 가동할수록 운전경제성이 없어 건물주가 운전을 정지하는 상황에 직면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올해 산업부 주관으로 CHPS 시장이 개설되어 운영 예정이지만 발전용 수소연료전지만 시장 편입되고 건물용 수소연료전지는 제외된 상태라며, 전력수요가 집중되고 있는 서울시를 포함한 수도권 수요처 중심의 분산전원으로서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청정에너지 분산발전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에 대해서는 기존 시행 중인 원별보정계수 규정은 신재생에너지원별 에너지생산량, 효율, 이용률 등이 달라 산정한 원별보정계수를 부여해 균형 있는 보급과 기술개발의 촉진 및 산업 활성화를 이끌었지만, 국토부와 서울시에서 이를 시행한다면 LNG 등 화석연료 사용 유무에 따라 에너지자립률이 상이하여 태양광 대비 연료전지는 절대 열위라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언급했다.

이어서 한국연료전지협의회는 올해 사단법인전환 추진을 포함해 국내외 학회, 산·학·연 세미나 참여를 통한 회원사 기술력 강화와 홍보를 예고했고, 국회 세미나, 국토부·산업부·지자체와의 간담회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한국연료전지협의회 하태형 회장이 개최사를 진행하고 있다


하태형 회장은 “올해부터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사업계획으로 협의회가 협회가 되어야하고, 연료전지 사업확대를 위해서 회원사간의 교류가 중요하다”며 협의회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협의회는 건물용 연료전지 보급확대와 서울시 환경영향평가위원들에 대한 정책반영을 위해 대한설비공학회와의 컨설팅 계약을 추진하고 운영위원회에 에이치앤파워 강인용 대표를 충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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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하태형 한국연료전지협의회 회장

[투데이에너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함께하는 모든 분들께 성공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며 2023년 계묘년(癸卯年)의 희망찬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와 수요공급의 불안정으로 에너지 자원이 무기화되고 미국을 더불어 40개국이 국가수소전략을 발표하며 수소는 탄소중립과 신산업의 핵심이 됐습니다. 때문에 수소경제 주도권 확보를 위한 신에너지의 중심축으로서 연료전지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주권을 이뤄내기 위한 연료전지의 시장 개화는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며 중장기적인 공익을 고려했을 때 향후 10년 동안은 이익보다 비용이 큰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해야만 합니다. 정책적인 측면에서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이 이루어질 때 수소연료전지는 초일류 제품경쟁력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국내 기업이 진출하고 있는 건물분야 연료전지 보급 부분에서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적극적 참여를 위한 정책은 미비한 실정이며, 우선 살펴볼 이슈는 연료전지 가동률입니다. 표면적으로는 연료전지 기업의 기술과 관리의 미숙함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실제로는 건물용 연료전지 연료원인 도시가스에서 추출한 수소를 활용해 발전한 전기와 열원이 상대적으로 낮은 전기료에 비해 경제성 확보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도시가스 가격이 지속 상승하고 있어 그 부담은 훨씬 커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연료전지전용 요금의 급격한 상승에 비해 전기요금의 상승은 크지 않아 절감 효과가 없어진 것이 건물용 연료전지 가동률 저하의 근본적인 이유가 될 것입니다.

수소경제시대 수소 활용을 고려한다면 국내 연료전지 산업은 경쟁력 확보와 보급 확대를 통해 지속성장해야만 하나 우리 사회는 아직 그러한 기반이 마련돼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모순을 극복할 수 있도록 연료전지 전용 요금제의 합리적 개선과 분산발전 인센티브 정책이 보완돼 공공과 민간분야에서 연료전지를 적극 활용해 탄소저감에 기여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가 참여하는 탄소제로 사회의 실현과 수소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2023년부터 시행 예정인 녹색건축법 ZEB(제로에너지건축물)제도가 도심 내 연료전지의 에너지 공급원인 도시가스를 자립률 기여로부터 제외시킴으로써 해당 제도를 통한 건물분야의 연료전지의 보급 확대가 어려워졌습니다. 수소 인프라가 완성되기까지 과도기 과정에서 연료의 효율적 이용에 따른 탄소 저감의 효과는 연료전지와 같은 열병합발전이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결국 향후 수소 인프라 기반에서 적극 기여할 것이라는 점을 놓쳐서는 안될 것입니다. 한편 특정 에너지원으로 쏠림 현상이 생기지 않는 것을 물론 기존 산업부 원별보정계수 적용을 통한 보급 병행 등 ZEB 제도의 합리적 보완과 개선으로 국내 연료전지 산업 확대 및 향후 수소인프라의 활용성을 높이는 산업기반 형성이 반드시 고려돼야 할 것입니다..

한국연료전지협의회는 건물용/발전용 수소연료전지 기술 국산화를 통한 기술경쟁력을 제고하고 연료전지 산업을 확대하기 위해, 대정부 소통을 전담하는 시장 접점 창구로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가스사업자 및 건설사, 에너지사업자 등 에너지정책 담당기관 네트워크를 통한 연료전지 산업발전 방향을 모색해 동반성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투데이에너지(http://www.todayenerg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