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저탄소 수소시장 2033년에 1300억달러 규모
자료출처 가스신문
일 자 2023.7.19
IDTechEx의 새 보고서 언급
|

수소충전소 조감도
[가스신문 = 양인범 기자] 가스월드에 따르면 IDTechEx가 발표한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저탄소 수소시장은 향후 10년 동안 크게 성장해 예상 생산능력을 바탕으로 2033년까지 1,3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전 세계 수소의 95% 이상이 증기 메탄 개질(SMR)과 석탄 가스화 공장에서 생산되는 CO₂ 집약적인 화석연료 기반 회색 및 검은색 수소에서 나온다.
‘더러운’ 수소와 관련된 CO₂를 완화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파란색(CO₂ 배출량을 포집해 저장/활용한 천연가스 개질) 또는 녹색(신재생 전력 물 전기 분해)의 새로운 저탄소 수소 생산 자산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IDTechEx의 새로운 보고서인 ‘수소 경제 2023-2033: 생산, 저장, 유통 및 응용’은 전체 수소 가치 사슬에 걸쳐 인프라 개발에 기여하는 다양한 핵심 요소를 탐구한다.
석유 및 가스 산업과 마찬가지로 수소 가치 사슬은 업스트림(생산), 미드스트림(저장 및 운송) 및 다운스트림(최종 사용 부문) 요소로 나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질적인 프로덕션 인프라의 필요성을 인정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업스트림 자산과 다운스트림 자산을 연결하기 위한 방대한 미드스트림 인프라의 필요성을 과소평가한다고 이 보고서는 설명한다.
수소는 주변 조건에서 매우 낮은 밀도로 인해 저장 및 운반이 복잡한 것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수소를 고압(100~700bar)으로 압축하거나 극저온에서 액화하여 적절한 양을 저장해야 한다.
이 방법은 상당한 양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수소의 효과 에너지 함량을 줄인다.
보고서에 따르면 압축은 수소 본래 에너지 함량의 약 10~30%를 사용하고 액화는 압력에 따라 수소 에너지 함량의 30~40%를 소비한다.
이러한 요인은 압축가스 저장과 관련된 안전 위험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이동성 및 에너지 저장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왕복 에너지 효율을 급격히 감소시킨다.
고정 저장을 위한 유망한 대안으로는 금속 수소화물 시스템과 대규모 주간 또는 계절 저장을 위한 지하 저장시설(소금 동굴)이 있다.
파이프라인은 주요 업체들이 이미 새로운 순수 수소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거나 기존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용도 변경하면서 생산과 운송 최종 사용을 연결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국제 운송의 경우 암모니아 및 액체 유기 수소 운반체(LOHC)가 기존의 화학 및 석유 화학 운송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되고 있다.
수소는 정제 및 암모니아·메탄올 생산을 포함하여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산업의 탈탄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분야와 철강 제조와 같은 산업에서 탈탄소는 회색 수소를 파란색과 녹색 수소로 대체함으로써 발생할 것이다.
수소의 산업적 용도로는 바이오 연료 및 신 연료 생산뿐만 아니라 에너지 저장, 복합 열 및 발전, 주거/상업 및 산업 부문의 난방과 같은 전력 및 열 응용 분야가 있다.
산업의 성장은 이동성 애플리케이션에서 수소의 증가 추세에도 영향을 받을 것이다. 전기화의 대안인 연료전지 전기 자동차(FCEV)는 연료 보급 인프라와 경량, 중형 및 중형 및 중형 차량을 위한 새로운 차량 개념의 개발이 증가함에 따라 인기를 얻고 있다.
연료전지 스택을 적절한 수소 저장 방법, 열 교환기 및 기타 BOP(Balance of Plant) 구성 요소와 효율적으로 통합함으로써 연료 전지는 해양, 철도 및 항공을 포함한 다양한 운송 부문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연료전지 스택의 경우 양성자 교환막 연료전지(PEMFC)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가 가장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 보고서는 수소 경제가 예상 발전 궤도를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모든 관련 기술에 대한 기술 분석, 기술 경제 비교, 주요 상업 활동, 주요 혁신 및 시장 동향에 대한 세부 사항 외에 수소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데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를 평가한다.
'New Ener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HD현대중공업, 선주 앞에서 LNG·수소 혼소엔진 기술력 입증 (0) | 2023.07.21 |
---|---|
독일, 수소 사용 전 산업으로 확대, 한국 기업에 영향은? (0) | 2023.07.21 |
Enapter, 도쿄가스에 AEM 수전해기 30대 공급 (0) | 2023.07.21 |
グリーン水素を23区内にて“製造直売”……東京ガス、「千住水素ステーション」にて国内初の実施 (0) | 2023.07.20 |
‘게임 체인저’ 암모니아 연료시장 내년 열린다 (0) | 2023.0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