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Morning lark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708)
Fuel Cell (831)
New Energy (756)
Energy Storage (6)
New Biz Item (2)
Total
Today
Yesterday

- 중국 시장의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는 수소에너지 -

- 지속적인 연구·개발 속 협력 수요 존재  -

 

 

 

2021년 제6회 국제 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 자동차 대회(The 6th International Hydrogen Fuel Cell Vehicle Congress, 이하 "2021 FCVC")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됐다. KOTRA 난징 무역관은 올해로 6회째 개최되고 있는 이번 전시회에 한국관으로 참가하는 한편,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들을 통해 중국의 수소에너지 산업 현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전시회 개요

 

2021 FCVC 전시관

 

자료: KOTRA 난징무역관 촬영

 

전시회 기본정보

전시회명 2021 제6회 국제 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 자동차 대회
The 6th International Hydrogen Fuel Cell Vehicle Congress
기간 2021. 06. 08() ~ 10()
장소 상하이 자동차 전시컨벤션 센터
주최 중국 자동차 공정 협회(CNINA SAE)
개최 규모 약 14,000㎡, 수소에너지 기업 약 220개사
전시 분야 수소에너지 관련 연료전지, 부품 등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Jaran Hydrogen : 수소에너지 상용화는 필수적인 흐름

 

2021 FCVC 전시 현장 사진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촬영

 

Q1: 귀사 소개를 부탁한다.

A1: 수소에너지 영역에서 수소 연료의 정화, 수소 배출 가스 처리 등 제품의 연구개발, 설계, 생산 및 운영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첨단기술 기업이다. 수소에너지 충전소, 수소차 등에 사용되는 모듈을 주로 생산하고 있다.

 

Q2: 수소에너지 산업 현황에 대한 귀사의 의견을 부탁한다.

A2: 환경보호, 자원의 한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더불어 관련 기술이 지속적으로 개발되며 수소에너지가 점점 기존 에너지를 대체해 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수소에너지는 대부분 물과 열만 방출하며,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경우 내연 차량 대비 오염물질 발생이 적어 향후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수소를 운반하고 저장하는 것 또한 오염물질을 생성할 수 있어 이런 오염물질을 정화하고 처리하는 장치들이 필요할 것이기에 본사 역시 관련 제품들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Q3: 수소에너지에 대한 중국 시장의 인식은 어떤지?

A3: 사실 일반 사람들은 수소에너지에 대해 잘 알고 있지 못하다. 가장 널리 알려진 수소에너지 관련 산업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일텐데, 이것 또한 현재 승용차로 출시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상대적으로 적으며 전기차 대비 장거리 운행과 상용차(트럭, 버스) 등에 적합하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의 접근이 어려운 탓이다. 다만 환경보호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예전보다 훨씬 개선됐고 그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감하고 있어 긍정적인 인식이 더 많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Q4: 수소에너지에 대한 귀사의 발전 방향은 어떠한지

A4: 위에서도 잠깐 설명했듯이 수소에너지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이외에도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 건설현장, 선박, 드론 등 다양한 분야 및 제품에 접목되고 있으며 각 국가들 역시 향후 수소에너지 충전소의 확대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는 것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작동이 잘 돼야 한다는 것인데, 현재 수소탱크 등 저장장치에 대한 연구개발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나 기타 부품, 모듈 등에 대해서는 아직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 본 사는 특히 불안정한 환경(건설현장 등)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될 수 있는 정화, 배출 모듈을 개발 및 생산해내고 있으며, 관련 기술이 더욱 발전해야지만 수소에너지에 대한 안정성 역시 확보될 것으로 보고 있다.

 

D.R(Zhejiang) Powertrain Technology :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협력 추구

 

Q1: 귀사 소개를 부탁한다

A1: 본사는 2017년 설립되어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엔지니어링 및 특수차량 동력계통, 수소저장시스템 등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는 중국-독일 합작회사이다. 본부는 저장성에 위치해있으며 상하이에는 기술센터, 충칭에 자회사를 두고 첨단 수소연료전지엔진 및 핵심 부품 생산기지, 테스트 센터 등을 두고 있다.

 

전시회 현장 사진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촬영

 

Q2: 중국 수소에너지 산업 현황에 대한 귀사의 의견을 부탁한다.

A2: 수소에너지는 현재 전 세계에서 친환경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으며 중국 역시 수소에너지, 특히 수소차 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16년부터 수소차 산업 육성을 위한 로드맵을 발표한바 있으며, 2030년까지 수소차 및 충전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서 세계 최대의 수소차 시장 보유국으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관련 기업에서도 적극적으로 기술 개발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러한 업계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연구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본 사는 산업 발전 초기부터 중국 내 연료전지 엔진 개발과 시범 운영에 매진해오며 풍부한 산업화 경험과 더불어 석박사 비율이 30%를 넘는 인력구조를 가지고 있다.

 

Q3: 수소전지연료 자동차의 핵심은 무엇인지

A3: 아무래도 연료전지 시스템과 동력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겠다. 차종별 크기에 맞춘 디자인과 더불어 출력 등의 규격 맞춤을 통해 차량의 최적화를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핵심 부품의 경우 자체 개발을 통하여 완전 A/S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모든 부품들에 대해 자체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최종 목표일 것이나 기술과 효율성 문제가 있어 가능한 부분에 협력, 합자 등의 옵션도 검토해야 한다.

 

Q4: 시장에서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지

A4: 아직까지 수소연료라는 에너지에 대해서 의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가 많은 편이다. 특히 안정성 부분에서 그러한 인식이 많다. 자동차 엔진이라는 것이 도로 주행 중 문제가 생기거나 하면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지만, 실제로 사람들이 걱정하는 부분은 수소연료가 폭발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 상당수다. 그러나 사실 이런 걱정들은 기우인게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충돌, 화재, 충격 시에도 안전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테스트를 거치게 되어있다. 정부에서도 역시 이러한 안정성 보장을 위해 스택, 수소저장장치 부품 등 핵심 부품군에 대해 국가 표준을 제정하고 개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개별 기업 별로도 자사 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더불어 안정성 마케팅과 홍보가 필요할 것이다.

 

전망 및 시사점

 

중국 정부는 대기오염 해결과 새로운 먹거리를 위한 신산업 육성을 위해 수소, 특히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산업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2016년 중국 공업정보화부에서는 2035년에 수소차 100만 대, 충전소 1,000기 시대를 열겠다는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과 기업의 지속적인 기술 연구, 개발을 통해 산업은 계속 발전해나가고 있으나 안정성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을 위해서는 앞으로 더욱 많은 홍보와 마케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D.R(Zhejiang) Powertrain Technology인터뷰, Jaran Hydrogen인터뷰,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수소에너지 및 자동차 전시회 참가기업에 들어보는 중국 수소에너지 시장현황 - 현장·인터뷰 - KOTRA 해외시장뉴스

Posted by Morning lark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