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3% 고효율 수소연료전지 탄생…미코파워, 새로운 역사 기록
자료출처 전기신문
일 자 2023.8.30
미코파워 8kW SOFC, 발전효율 KGS인증 63.3%
연료 재순환, 내구성 향상…기술적 초격차 실현
kW급 이상의 SOFC, SOEC 수전해 양산화 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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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3% 고효율 8kW급 수소연료전지를 개발한 미코파워 큰바람공장. 제공=미코파워
“미코파워가 수소연료전지에서 새로운 역사를 썼다.”
지난 6월 8kW SOFC 시스템의 57.78%로 연료전지 최고 효율을 경신했던 ㈜미코파워(대표 하태형)가 연료재순환(AOGR; Anode off-gas Recycle) 기술을 적용한 고효율형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 설계단계검사에 63.3%의 효율로 합격했다고 30일 밝혔다.
기존 기록을 경신한 제품보다 효율을 한층 높인 이 수치는 국내 연료전지를 넘어 글로벌 수준이라고 업체 관계자는 말했다.
이번 최고 수준의 고효율 시스템은 연료 재순환을 통해 잔여한 에너지까지 낭비되지 않도록 숨어있는 효율까지 끌어낸 것이 핵심 포인트다. 또한 전류 흐름에 따른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스택 모듈화 기술의 업그레이드로 균일한 운전성까지 적용해 내구성까지 향상시켰다.
이번 고효율 모델을 통해 그 동안 대두됐던 연료전지의 가동률과 경제성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주로 투입되는 연료인 도시가스의 경우 국제 정세에 따라 가격 상승과 수급 변동성에 영향을 받아 연료전지 경제성의 약점으로 작용해 가동률 이슈와 더불어 연료전지의 성장과 보급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미코파워 관계자는 “8kW 고효율 연료전지는 경제성 우려를 불식시키고 내구성까지 보완돼 연료전지 가동에 대한 제품 신뢰성을 극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국내 연료전지 기술력 확대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연료전지 보급 활성화 및 수출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개발 중인 발전용 시장의 SOFC 발전 시스템과 SOEC 수전해 시스템 기술 경쟁력의 토대를 확보했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미코파워는 오는 2026년 발전사업 진출을 위해 150kW급 발전용 연료전지를 개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십MW급의 스택 제조공장 건설도 계획하고 있다. 미코파워는 지난해 3월 평택시와 함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양산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연료전지 실증사업과 수소도시 조성사업 및 교육기관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고효율 기술과 더불어 고신뢰성 스택의 양산 기술은 국산 발전용 SOFC 시스템 실현 가능성을 높이는 핵심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고온형 연료전지의 경우 연료전지와 수전해 모드로 전환 운전도 용이해 대용량 시스템과 국내 스택 양산기술이 확보될 경우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는 SOC(Solid Oxide Cells)기반 수소활용 및 생산 기술의 확보가 기대된다.
하태형 미코파워 대표는 “연료전지의 경제성과 가동률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과 함께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의 중심인 수소를 활용하는 연료전지뿐 아니라 수전해 기술을 미코파워가 선도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어 “연료전지 업계의 기술 투자와 제품 개발의 노력에 더불어 정부 또한 국내 연료전지 시장과 수전해 기술의 글로벌 선점을 위해 빠르게 도약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통해 저탄소 분산전원 확대와 수소사회를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코파워는 오는 9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리는 수소산업 전문 전시회 ‘H2 MEET 2023’에 참가한다. 최고 효율을 달성한 63.3% 고효율 연료전지와 함께 신재생에너지원으로 각광받는 수전해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미코파워 8kW급 고효율 시스템. 제공=미코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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