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Morning lark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99)
Fuel Cell (831)
New Energy (748)
Energy Storage (6)
New Biz Item (2)
Total
Today
Yesterday

제주도, 행원풍력발전단지서 재생에너지 활용 그린수소 생산3.3MW

그린수소 생산에 2,880MWh 재생E 사용
행원 총 발전량 1만7847MWh의 16%


행원풍력발전단지 전력계통 흐름도
행원풍력발전단지 전력계통 흐름도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해 9월부터 행원풍력발전단지에서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실증사업은 풍력 에너지와 수소 생산을 연계한 친환경 에너지 전환 모델을 제시하며, 제주에너지공사가 운영을 주도하고 있다.

3.3MW 규모의 그린수소 생산 실증사업은 지난 9월 30일 종료됐다. 해당 시설은 총 6기(15.08MW)로 구성된 행원풍력발전단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운영됐다. 1년 동안(2023년 9월~2024년 9월) 발전된 1만 7847MWh의 재생에너지 중 16%에 해당하는 2880MWh가 그린수소 생산에 사용됐다.

풍력 발전이 충분하지 않을 때는 성산변전소에서 전력을 추가로 공급받는다. 성산변전소는 18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보유한 중요한 전력 공급지로, 풍력(70.1MW)과 태양광(109.9MW)을 통해 성산과 인근 지역에 전력을 송전한다.

현행 전기사업법에 따라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력은 자가소비가 불가능하며, 반드시 전력거래소를 통해 한국전력에 판매돼야 한다. 제주에너지공사는 이렇게 정산된 비용을 바탕으로 그린수소 생산에 사용된 전력 요금을 한국전력에 납부한다. 다만, 이 과정은 한국전력의 외부 전력망이 아닌 행원단지의 내부 전력망을 통해 이루어지는 특이한 방식을 따른다.

▶재생에너지 인증 강화를 위한 PPA 도입 준비

제주도는 재생에너지 사용의 인증 강화를 위해 재생에너지 전력구매계약(PPA) 체결을 검토하고 있다. PPA는 두 가지 방식이 있으며, ‘직접 PPA’는 재생에너지 공급사업자를 통한 거래이고, ‘제3자 PPA’는 한국전력이 중개하는 방식이다. 도는 이 중 현장 상황에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택할 계획이다.

또 자가용 발전설비로 전환할 경우 초과 전력을 시장에 판매할 수 없는 문제가 있어 발전사업 허가를 유지하며 자가용 설비 전환 계획은 검토하지 않기로 했다.

행원풍력발전단지 발전량 및 그린수소 생산 소비전력 데이터(ʼ23.9.~ʼ24.9.) 양제윤 제주도 혁신산업국장은 “에너지 대전환을 위해 그린수소와 같은 유연성 자원을 위한 새로운 전력거래 제도가 필요하다”며 “제도 개선과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을 통해 제주도에 적합한 재생에너지 거래제도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Posted by Morning lark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