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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鉄ケミカル&マテリアルは「第23回 SMART ENERGY WEEK【春】」(東京ビッグサイト、2024年2月28日~3月1日)内の「H2&FC EXPO[春]2024~第21回[国際]水素・燃料電池展[春]~」に出展し、燃料電池用触媒担体「ESCARBON MCND」を披露した。 

触媒活性と触媒耐久性を両立

 ESCARBON MCNDは、銀アセチリドを前駆体としたデンドライト(樹状)構造で、数層のグラフェンシートで仕切られた細孔を持つ。主な細孔は直径数nmのメソ孔(ミクロ孔とマクロ孔の中間)となっている。ESCARBON MCNDのメソ孔の内部に設置された白金触媒は高い触媒活性を発揮するため、少ない白金量で高い燃料電池性能を得られる。  同社の説明員は「ESCARBON MCNDではメソ孔の内部と外部に白金触媒が設置される。このため、触媒粒子のバインダとして混錬されるアイオノマーでメソ孔外部の白金触媒は触媒被毒し活性しにくくなるが、メソ孔内部の白金触媒はアイオノマーに触れないため触媒被毒せず高い触媒活性を発揮する。そのため、メソ孔を持たない触媒担体であるカーボンブラックと比べて少ない白金触媒で求められるレベルの触媒活性を実現できる」と説明した。  同製品は特異な細孔構造で触媒の反応効率を高められる他、数層のグラフェンシートで構成されていることから耐酸化性に優れている。これらにより、触媒活性と触媒耐久性を両立し、触媒の使用量を大幅に減らせる。  ESCARBON MCNDの比表面積は1g当たり約1200m2、ミクロ孔容積は1g当たり0.2ml、メソ孔容積は1g当たり約0.9mlだ。なお、同社は、これまで培ってきた炭素材料の制御技術と独自開発の製造プロセスによりESCARBON MCNDの量産化に成功している。これらの利点が評価され、トヨタ自動車のFCV(燃料電池車)「MIRAI」やFCV仕様の新型「クラウン セダンZ」で採用されている。

 

トヨタのFCV「MIRAI」や「クラウン」で採用された燃料電池用触媒担体(MONOist) - Yahoo!ニュース

 

トヨタのFCV「MIRAI」や「クラウン」で採用された燃料電池用触媒担体(MONOist) - Yahoo!ニュース

 日鉄ケミカル&マテリアルは「第23回 SMART ENERGY WEEK【春】」(東京ビッグサイト、2024年2月28日~3月1日)内の「H2&FC EXPO[春]2024~第21回[国際]水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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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뉴시스] 정경규 기자 = 경남 진주 경상국립대학교 윤석민(자연과학대학 화학과) 교수 연구팀은 값비싼 백금(Pt)보다 효율적인 물 전기분해 반응이 가능한 레늄 금속 기반 나노 촉매(Pt-Ni@Re) 개발에 성공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연구 성과는 우수성을 인정받아 엘스비어에서 발행하는 촉매 분야 최상위급 SCI 학술지인 '어플라이드 카탈리시스 B:환경 및 에너지'(IF: 24.319, JCR 랭킹 상위 0.9%)에 게재됐다.

청정한 그린수소를 얻기 위해 산업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알칼린 전해조에서 효율적인 물 분해를 통한 수소 생산력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수소 공급원인 수소 이온(H+)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알칼린 전해조에서 빠른 반응으로 수소를 발생하는 것은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과제이다.

윤 교수 연구팀은 이러한 알칼린 전해조에서 레늄(Rhenium, Re)에 미량의 백금(Pt)과 니켈(Ni)을 각각 5wt% 도핑한 레늄 기반 나노촉매클러스터(Pt-Ni@Re/C nanoparticle clusters)를 합성해 Pt 금속 촉매보다 물 분해에서 낮은 과전압과 빠른 반응 속도를 달성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이 새로운 촉매가 백금 단가의 약 3%에 불과한 레늄 금속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수소 생산 비용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이 촉매는 5A/㎠에 가까운 높은 전류밀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수전해를 유지하는 뛰어난 내구성을 보여줬다. 이는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지속 가능한 방법을 제공한다.

연구팀은 경희대 화학과 양지은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이 촉매가 1.4볼트의 낮은 과전압에서도 효율적으로 물을 분해할 수 있음을 입증했는데, 이는 에너지적 측면에서도 큰 이점을 가진다.

울산대 정재훈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Re 기반 촉매가 소량의 타 전이금속이 도핑됐을 때 Pt보다도 효율적으로 전기화학적 물 분해를 시킬 수 있다는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이 연구는 산업적 응용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수소 에너지 분야에서의 새로운 변혁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진의 혁신적인 발견은 수소 생산의 비용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추고 있어, 그린수소의 대량 생산 및 활용에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제1저자인 경상국립대 기초과학연구소 소속 김진호 연구원은 윤석민 교수 연구팀에서 학부 과정부터 연구를 훌륭히 수행해 레늄 기반 나노촉매 합성과 레늄의 전기화학적 특성 분석, 레늄 기반 나노 촉매에 의한 알칼리 수용액에서 효율적인 물 전기분해의 원리를 실험적으로 규명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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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사스 수소도시 개요


[수소뉴스 = 양인범 기자] 가스월드에 따르면 ABB의 자동화, 전기화 및 디지털 기술은 텍사스에서 연간 100만 톤의 그린 암모니아 생산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파워 to x’ 그린 수소 프로젝트에 통합될 예정이다.

이 기술회사는 지난 19일 수소도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발전소의 개발사인 GHI(Green Hydrogen International)와 양해각서 체결을 확정했다.

그린 수소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생산 트레인을 추가할 계획으로 수소 도시는 단계적인 프로젝트로 설계되고 있다. ‘파워 to x’ 그린 수소 공장은 2026년에 착공할 계획이며, 2030년에 첫 생산이 예상된다.

‘Power-to-x’ 시설은 태양광 및 육상 풍력 에너지를 사용하여 2.2GW의 전기 분해 공장에 전력을 공급해 연간 280,000톤의 그린 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그린 암모니아로 전환할 예정이다.

ABB는 이미 프로젝트의 투자 수익률을 최적화하고 비생물학적 기원의 재생 가능 연료(RFNBO)와 미국 인플레이션 감소법(IRA)을 규율하는 EU 법률 준수를 지원하는 전기 시스템 아키텍처를 개발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를 완료했다.

또한 분산 제어 시스템 ABB Ability™ System 800xA®를 통합 제어 안전 시스템으로 공급하여 효율성, 운영자 성능 및 자산 활용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위의 사항을 넘어 MOU의 범위에는 전기 모터 및 드라이브, 측정 및 분석 솔루션, 전력 및 프로세스 최적화 솔루션도 포함된다.

브랜든 스펜서 ABB 에너지 인더스트리 회장은 “우리는 수소 도시에 대해 GHI와 협력하여 우리의 자동화, 전기화 및 디지털 기술이 이 녹색 수소 생산 시설을 어떻게 지원하고 확장할 수 있는지 탐구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장에서 생산된 녹색 수소는 암모니아로 전환하기 위해 20km 파이프라인을 통해 암모니아 생산 시설로 운송됩니다.

GHI는 또한 지속 가능한 항공 연료 및 e-메탄 생산을 위한 공급 원료로서 녹색 수소의 잠재적인 오프테이커들과 논의 중이다.

GHI의 CEO인 브라이언 맥스웰은 “GHI는 수소 도시 프로젝트에 대해 ABB와 협력하게 되어 영광이다. 전력 시스템 아키텍처, 자동화, 전기 및 디지털 시스템에 대한 그들의 최고 수준의 전문 지식은 이 복잡한 프로젝트에 큰 이점을 제공하고 남부 텍사스에서 가장 저렴한 녹색 수소를 생산한다는 우리의 목표를 뒷받침한다”고 덧붙였다.
ABB, 텍사스 그린수소 프로젝트 개발 < 실시간 기사 < 해외뉴스 < 기사본문 - 수소뉴스 (h2news.co.kr)

 

ABB, 텍사스 그린수소 프로젝트 개발 - 수소뉴스

[수소뉴스 = 양인범 기자] 가스월드에 따르면 ABB의 자동화, 전기화 및 디지털 기술은 텍사스에서 연간 100만 톤의 그린 암모니아 생산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파워 to x’ 그린 수소 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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