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Morning lark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522)
Fuel Cell (806)
New Energy (617)
Energy Storage (5)
New Biz Item (2)
Total
Today
Yesterday

수소전기 자전거 시제품 완성…규제 완화해 상업화한다
1회 충전 시 70~80km 달릴 수 있어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지바이크는 수소전기 자전거(이하 수소자전거)를 자체 개발해 시제품을 완성했다고 1일 밝혔다. 지바이크는 퍼스널 모빌리티(PM) 공유 서비스 플랫폼 지쿠(GCOO)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규제 샌드박스 등을 통해 규제 완화를 추진 중이며 전기자전와 마찬가지로 지쿠에서 수소자전거를 만날 수 있을 전망이다. 현재 국내 상용화를 위해 시범주행 중이다.

수소자전거는 전기자전거 대비 안정성이 높다. 외부에서 전기를 충전하는 리튬배터리가 과충전과 고온에 취약하나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력을 자체생산해 화재 위험이 거의 없다는 설명이다. 

지바이크 수소자전거는 국내 일반·공유 PM 시장 최초로 저압수소 저장·교환 기술을 채택했다. 수소를 저압으로 압축한 저장 용기를 탈부착해 교체하는 방식이다. 

저장용기 압력은 실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탄산음료 캔이나 자전거 타이어 정도와 비슷해 고압수소를 사용하는 일반 수소용기보다 안전성이 높다. 

효율성도 전기자전거보다 뛰어나다. 1회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는 70~80km다. 리튬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자전의 경우 50km 수준이다. 

기존 리튬배터리 단점인 화재 등 사고 위험성과 효율성 문제를 개선하는 동시에 저탄소 이동수단으로서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는 모델인 셈이다. 

윤종수 지바이크 대표는 “수소자전거 개발은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현재 국내 저압수소 관련 제도들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수소 모빌리티 확대를 통해 저압수소 연료 시스템 표준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지바이크, 수소전기 자전거 개발 < 시장 < NEWS < 기사본문 - 월간수소경제 (h2news.kr)

출처 : 월간수소경제(https://www.h2news.kr)

 

지바이크, 수소전기 자전거 개발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지바이크는 수소전기 자전거(이하 수소자전거)를 자체 개발해 시제품을 완성했다고 1일 밝혔다. 지바이크는 퍼스널 모빌리티(PM) 공유 서비스 플랫폼 지쿠(GCOO)를

www.h2news.kr

 

Posted by Morning lark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