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관건은 탈탄소화와 적정 수소가격
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과정에 여러 산업과 연계돼 고용유발 커
<그래픽=채민선 기자> ©중기이코노미 |
수소에너지는 우리나라 미래의 경제를 이끌어갈 주요한 에너지원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수소 활용산업은 수소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수송분야에서부터 전기·열 등 에너지 분야까지, 새로운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이 가능한 분야다.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도 줄여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데 이바지할 수 있다.
특히 수소 활용산업은 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벨류체인 전반에 걸쳐 다양한 산업과 연계돼, 상당한 고용유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연구위원은 국회 정의로운전환, 그린뉴딜 국회의원 연구모임이 최근 개최한 세미나에서 “한국의 수소경제가 성장할 경우 2040년 수소경제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부가가치 유발 규모는 2017년 우리나라 GDP의 약 2.5%를 초과하는 43조원, 고용유발 인원은 2018년 자동차산업 고용인원의 75%를 초과하는 42만명이 될 것”으로 추산했다.
◇세계 각국 수소산업 활성화=해외 각국에서는 이미 수년전부터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을 세우고 이를 추진하고 있다.
미국은 수소 밸류체인 기능을 확보해 에너지 리더십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일본은 수소2030 로드맵을 통해 높은 에너지 해외의존도를 벗어나고, 자국산업 활성화를 위한 수소에너지 집중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중국도 2017년 수소전기차 로드맵을 발표하고, 2030년까지 수소차 100만대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독일은 올해 6월 국가수소전략을 수립하고 수소시장 확대를 위해 70억 유로, 수소 수입을 위한 국제 파트너십 구축에 20억 유로의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그래픽=채민선 기자> ©중기이코노미 |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해 1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은 수소전기차 및 연료전지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을 목표로, 수소 활용산업에서의 시장창출과 육성에 방점을 두고 있다. 올해 2월에는 수소경제 육성 및 안전 관련 법률안 8개를 통합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안’을 제정했다.
◇수소경제 이행 핵심은=김재경 연구위원은 “수소경제 이행을 위해서는 수소가 어떠한 방식으로 얼마나 생산·공급되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수소 생산과정에서 ‘탈탄소화’를 추진하고, 수소 공급가격을 최소화하는 ‘경쟁 가능한 수소가격 설정’이 관건인 것이다.
즉 수소 생산 전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그린뉴딜에 적합한 정책이 된다. 수소는 천연가스 추출, LFG 추출, 전력계통을 활용한 수전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이 가능한데, 생산방식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에 차이가 있다. 특히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수소 생산방식은 온실가스 배출량 ‘0’을 달성할 수 있다.
이와함께 휘발유·경유·수송용 전기 등 다른 수송연료와 경쟁할 수 있는 수소 충전요금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이행의 필수조건이다. 수소차 보급을 늘리고 수소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대체 관계에 있는 차종, 특히 경유차의 연료비용보다는 충분히 낮은 수준이 되도록 수소충전 요금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김 연구위원은 EU에서 추진 중인 ‘그린수소 인증제도’를 벤치마킹한 ‘친환경 CO₂-free 수소 인증제도’의 국내 도입을 제안했다. 친환경 CO₂-free 수소 생산 및 공급 확대를 지원할 경제적 인센티브 체계를 갖추자는 것이다. 또, 투입 원료를 천연가스·일반수소·저탄소 인증 수소·그린 인증 수소로 구분해, 각 원료별 가중치를 차등 적용하는 방안도 있다. 중기이코노미 채민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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