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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임팩트온

일 자 2024.1.3

아마존이 미 수소연료전지 생산업체 ‘플러그파워’와 협력해 ‘풀필먼트 센터’에 1메가와트(MW)급 전해조를 설치, 현장에서 저탄소 수소를 생산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됐다/플러그파워

아마존이 미 수소연료전지 생산업체 ‘플러그파워’와 협력해 아마존의 물류를 책임지는 ‘풀필먼트 센터’에 1메가와트(MW)급 전해조를 설치, 현장에서 저탄소 수소를 생산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2일(현지시각) 환경에너지리더(environmentalenergyleader)가 전했다.

이는 콜로라도주 오로라에 위치한 풀필먼트 센터에서 이루어지며, 새로운 전기 분해장치를 통해 생성된 수소를 사용해 최대 400대의 수소 연료 전지 구동 지게차에 에너지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전기와 물을 사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동력을 공급함으로써 탄소 배출이 없는 에너지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이는 아마존 시설에 설치된 최초의 전해조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다.

플러그파워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북미 80개 이상의 풀필먼트 센터에서 1만7000개 이상의 수소 연료 전지를 배치하여 지게차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아마존과 협력해왔다.

아마존의 글로벌 수소 경제 책임자인 아스다 제프리(Asad Jafry)는 "수소는 아마존의 기후공약인 ‘클라이밋 플레지(Climate Pledge)’를 지원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플러그파워와의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아마존 시설에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흥분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마존은 파리협정의 시한보다 10년 앞선 204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기후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플러그파워는 수소 연료 전지로서의 수소 전력의 이점을 활용하면서도 중장비 기계에 필요한 많은 양의 에너지를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강조했다.

새로운 전기분해시설, 수소 이동 없어 온실가스 배출 부담도 제거

지금까지 수소연료 전지로 구동되는 지게차를 채택했던 아마존 풀필먼트 센터의 경우, 수소는 다른 곳에서 생산된 후 풀필먼트센터 현장으로 이송돼 왔다. 하지만, 이번 풀필먼트센터의 경우 ‘현장용 전해조’를 설치함으로써, 수소를 액화하고 운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도 제거할 수 있는 새로운 ‘수소 구동작업 모델’ 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전기분해기는 다양한 아마존 시설에 전력을 공급하는 재생가능전기에서 종종 발생하는 과잉 에너지를 사용할 수도 있다. 현장에서 생산된 수소는 기체 수소저장탱크에 압축 저장됨으로써, 수소 생산과 사용의 가치사슬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2022년 아마존은 디젤과 천연가스 대신, 지게차와 대형 트럭 모두에 동력을 공급하기 위해 그린 수소를 채택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청정 수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전기분해장치 규모가 훨씬 더 큰 규모로 필요할 것으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Posted by Morning l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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