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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뉴스 = 한상원 기자]  수소경제 실현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모빌리티 시장의 기반인 수소충전소와 수소가격이 함께 위기를 겪고 있어 업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전세계는 수소사회를 만들기 위해 전주기(생산·저장·운송·활용)에 많은 투자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8년 수소차 넥쏘 출시를 바탕으로 수소충전소까지 차근차근 지어져 활용 분야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올해 9월까지 우리나라에 구축된 수소충전소는 총 240개소에 불과하다. 당초 보급확대 발표와는 달리 구축 속도가 점점 느려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충전소는 적자가 더욱 심해지고 있어 충전업계 판도가 심하게 흔들리고 있다. 특히, 수소충전소에서 판매되는 평균가격도 지난 9월 9,967원을 기록해 만원대로 진입하기 일보직전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라 국제유가가 인상되고 금리와 인건비도 인상하는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수소가격과 수소충전소의 적자가 증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흑자 운영을 하고 있는 일부 수소충전소의 구조를 살펴보면 수소를 생산하는 생산단지와의 거리가 가깝거나 지역적으로 모빌리티 인프라가 활성화돼 더욱 많은 수소를 판매할 수 있어 대량 구매를 통해 더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특징이 존재한다.

결국, 생산과 운송에서 유리한 요건을 갖춘 후 수소차, 수소버스와 같은 활용처가 존재하면 자연스럽게 수소가격을 내리고 충전소의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이번 기획취재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올라가는 수소가격과 늘어나는 수소충전소 적자에 대해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본다.

기준 미비·공동구매 따른 가격 인하 효과‘의문’

우리나라의 대부분 충전소는 오프사이트 충전소로, 저장식 공급방식이다. 울산, 평택, 광주, 창원 등 수소생산기지에서 파이프라인이나 튜브트레일러, 탱크로리 등을 통해 수소충전소까지 수소를 운송한 뒤, 수소차를 충전한다. 이 과정에서 살펴보면, 생산기지에서 생산되는 수소값과 생산된 수소를 충전소로 운송하는 운송비용이 계속 올라 판매되는 수소가격이 높은 것이다. 또, 시설과의 거리에 따라 값이 달라지는만큼 충전소에서 판매하는 가격도 차이가 생긴다.

하지만, 현재 부산 지역의 수소판매 가격은 12,100원으로 전국에서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같은 경남권인 울산은 최저 8,400원, 창원은 9,400원 등 다양한 가격대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결국, 판매가격 측정에 대한 운송거리·생산가격 기준 등이 정해져 있지 않아 생산업체와 운송업체가 ‘부르는 게 값’이 아니냐는 판매업자의 주장도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지난 2021년 2월부터 5월까지 수소법상 수소유통전담기관(한국가스공사)과 함께 12개 수소충전소 대상으로 ‘수소 공동구매 1단계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그 결과 시범사업 실시 전(2021년 4월) 전국 수소충전소의 평균 수소 공급가격(7,328원/kg)보다 약 11% 인하되는 효과가 있었다.

그로 인해 2022년 시범 사업 후 2023년부터 정식적으로 ‘수소 공동구매 사업’을 시작했다. 수소 공동구매 사업은 연료비 절감을 위해 수소유통센터에서 각 충전소의 수요물량을 모아 충전소를 대신해 공급업체를 선정하는 등 대량구매 대행을 통해 최대한 낮은 가격에 수소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지난해 가스공사의 입찰 안내서에 따르면 수소가격은 kg당 △수도권 8,260원 △강원권 1만1,623원 △대전충청권 8,261원 △전북권 8,584원 △광주전남권 8,750원 △대구경북권 9,063원 △부산경남권 8,354원 등으로 책정됐으며, 이 가격으로 충전소가 수소를 판매하더라도 인건비, 유지관리비(전기료, 검사비 등), 세금 및 감가상각비 등이 포함된 연 2억원의 운영비를 생각하면 적자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이다.

심지어, 올해 공동구매 입찰에 참여한 충남, 대전, 수도권 남부, 수도권 북부, 부산경남, 전북, 충북, 강원, 대구경북, 광주전남 중 유찰된 곳이 충남, 대전, 부산경남 ,충북, 대구경북으로 반이나 되며 입찰된 곳은 31개 충전소에 물량을 공급 중이다. 유찰된 곳 중 충남의 한 수소충전소는 공동구매 추정가격 산출 과정 중 견적을 뽑아보니, A사에서는 9,094원, B사는 10,058원, C사는 9,250원, D사는 7,700원 등으로 받았다. 이 가격은 해당 공급사가 충남권역, 혹은 복수의 권역에 대량의 물량을 공급한다는 가정이 들어갔을 때를 뜻한다.

관계자는 “가격이 제각각 다른 상황 속에서 가장 싸게 살 수 있는 업체에 입찰을 받지 못하면 무조건 손해를 보는 상황이다”라며, “결국 유찰을 선택했고 개인적으로 업체를 찾아 수소를 받고 있지만, 이런 불편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팔면 팔수록 손해인 구조가 된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튜브트레일러 부족·충전소 임대료 지원 절실

한국가스공사는 수소유통전담기관으로서 지난해부터 수소충전소 운영비 절감을 위해 시가보다 낮은 가격에 수소 튜브트레일러를 임대 지원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현재 튜브트레일러 1대를 운영하는 비용은 한 달 기준 200~250만 원이지만 절반인 110만원을 지원한다. 운송장비의 다양화에 따라 기존의 200bar 튜브트레일러에 더해 450bar 튜브트레일러와 액화수소 탱크로리 등으로 지원대상을 확대한다.

환경부도 수소충전소의 적자를 막기 위해 연료구입비 보조사업을 지난 2021년 첫 시행했다. 보조금은 지급 시점을 기준으로 이전 반기(6개월) 동안 수소충전소 수입·지출 현황 등에 대한 종합 검토를 거쳐 지급 조건을 충족하는 민간사업자에 연 2회 지급하고 있다.

지원금액은 ‘수소연료판매량(㎏)×지원단가(원)’로 계산하며, 수소충전소 총 적자액의 80%를 넘지 않는 선에서 지원하고 있다. 지원단가는 수소연료구입단가와 기준단가 간 차액의 70%로 산정하고, 기준단가는 수소구입단가에서 총 적자금액을 수소구입량으로 나눈 수치를 뺀 금액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수소충전소에서는 여전히 튜브트레일러가 부족한 실태가 계속되고 있어 지원받는 사업자들을 제외하면 큰 효과를 보고 있지 않다.

또, 수소충전소 보조금은 일반형을 기준으로 30억원이 최대인데, 충전소 운영 관계자는 “지난 2021년 15억원에서 30억원으로 한 차례 상향된 이후, 더 이상의 지원비용은 오르지 않고 있고 과거에 비해 충전소 구축 비용도 올라 더 많은 지원이 필수적이다”라며, “앞으로 대용량의 상용차 충전소와 액화수소충전소, 온사이트형과 이동형 등의 다양한 수소충전소들이 생길텐데 이에 대한 대비책을 빠르게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적자의 80%까지 국가가 보조해준다고 제도를 만들었지만 세부규정이 까다로워 최대로 받는 것은 무리이며, 소비비용 중 가장 큰 임대료는 지원해주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설명했다. 결국, 지원 규모 확대가 충전소 사업자들에게는 필요한 부분이며, 지자체도 막심한 손해를 보면서 사업을 지원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시장 안정화 위해 유통전담기관 역할 확대 시급

수소 유통가격의 안정화는 수소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다. 수소 가격의 변동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전략이 필요하다.

수소유통전담기관이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배급을 종합적으로 관리해 수요와 공급을 조율하고 가격 변동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

수소유통전담기관은 △수소 유통·거래에 관한 업무 △수소 적정 가격유지 △수소 수급관리 △수소의 공정한 유통질서 확립을 위한 감시·점검·지도 및 홍보 △수소의 생산설비 및 충전소 등 이용설비 운영정보의 수집·제공 △수소 수급·유통관리 등과 관련하여 산업통상자원부령으로 정하는 사업을 수행한다.

기존 한국가스공사가 역할을 수행했지만, 올해 1월 석유관리원이 추가 지정돼 수송용 수소 부문의 업무를 집중적으로 하기로 약속했다. 유통전담기관이 공동구매를 확대하고, 저장 인프라 확충,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및 액화수소 탱크로리 국산화, 정부 지원금 확대, 가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 중 수소가격을 낮추기 위해서는 공동구매 제도를 확대해야 하고, 유통전담기관이 주도해 참여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면 안정화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다. 또, 수소 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고 가격의 예측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민간 시장경쟁 체계가 구축되기 전까지는 유통전담기관이 국내 유통 수소의 전체 구매를 통해 출하량을 확보하고 가격을 보증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기획] 수소가격 부담 늘어 적자 늪에 빠진 수소충전소 돌파구는 없나공동구매·연료구입비 지원효과 미미…시장 투명성 높여야 < 실시간 기사 < 기획 < 기획·인터뷰 < 기사본문 - 수소뉴스
출처 : 수소뉴스(http://www.h2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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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뉴스 = 한상원 기자] 수소경제 실현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모빌리티 시장의 기반인 수소충전소와 수소가격이 함께 위기를 겪고 있어 업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전세계는 수소사회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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