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いま次世代の新エネルギーとして「水素」が注目されている。 4月12日、都内にオープンしたこちらのレストランでは、水素を燃やす専用の機器で調理が行われている。燃やしても二酸化炭素を出さない上、 燃焼温度が高く、ニオイがないことが特徴で調理用として新たな活用も進んでいる。 さらに    福岡県・北九州市では、水素とバイオ燃料で動く日本初の商用運航の観光船「HANARIA(ハナリア)」が 10日に運行を開始した。小倉港と門司港を出発し、夜景などを巡る4つのルートで運航する。  先月27日には、東京・晴海に水素ステーションが解説された。実用段階では国内初となるパイプラインでの水素の供給で、オリンピック選手村を再整備したマンションや商業施設などで使用されることから、環境先進都市モデルとして注目されている。 「水素」の実用を加速するため、水素取引所設置に動く小池都知事は2024年2月、再生可能エネルギー100%、いわゆるグリーン水素の製造・輸出の拠点へとシフトする構想で、オーストラリア・ニューカッスル港を視察。「日本にとっても、 ここから水素の積み出しにどう繋がるか。 一大変化ですね」と述べた。 水素エネルギーへの大転換は全国へ普及し始めている。  福島県・浪江町では「なみえ水素タウン構想」のもとトラックで運ばれた水素ガスを使って店舗の電気に使用している。浪江町内の別の宿泊施設にある大浴場では、水素を使う燃料電池の熱でお湯の一部を温めていて、水素の湯として親しまれている。  山梨県では、水素を燃料とする電動アシスト自転車の実証実験が行われている。 実験は年末まで行われ、実用化を目指る。 さらに東京大学・先端科学技術研究センターの研究室とオーストラリアに、それぞれ1台ずつしかない、世界初の家庭向け水素エネルギーシステムは一台で家5~6軒分のエネルギーを供給できる。このシステムは電気で水素を製造する水電解装置に加え、水素を貯蔵するタンク、水素で発電する燃料電池、発電した電気を蓄えるリチウムイオン電池などを備えていて、水素の製造から発電までのサイクルを1台で対応している。 開発を進める 東京大学の河野教授によると、内蔵されている水素をためるタンクには「水素吸蔵合金」という特殊な素材が使用されていて、ここに水素を貯めておくと燃えないのだという。そして爆発もせず、安全に水素をためられるという。河野教授によると、このタンクを使えば水素を半永久的に保存することも可能だということで、一般家庭のみならず病院などの非常用発電機としての活用も期待されている。 8日には東京・大田区にも水素ステーションが開業される。二酸化炭素を排出しない燃料電池車に短時間で水素を補給できるなど水素社会実現に向けた取り組みが進んでいる。

 

 

水素アシスト自転車や家庭用水素エネルギーシステムも!水素エネルギー開発が拡大中【News αプラス】(FNNプライムオンライン(フジテレビ系)) - Yahoo!ニュース

 

水素アシスト自転車や家庭用水素エネルギーシステムも!水素エネルギー開発が拡大中【News αプ

いま次世代の新エネルギーとして「水素」が注目されている。 4月12日、都内にオープンしたこちらのレストランでは、水素を燃やす専用の機器で調理が行われている。燃やしても二酸化炭素

news.yahoo.c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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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SK이터닉스가 SK디앤디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넘겨받으며 수소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 연료전지 발전소 운영·착공을 비롯해 해상풍력사업에도 손을 뻗는다. SK이터닉스는 SK디앤디의 매출을 견인해오던 부동산 사업 그늘에서 벗어나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전문성을 확대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SK이터닉스는 건물 개발·공급업을 전개하고 있는 SK디앤디로부터 지난달 1일 인적분할됐다. 같은달 29일에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됐다. SK디앤디는 이제 부동산 사업에만 집중한다.  

신재생에너지 분야 전문성 확보, 관련 사업 확대 등을 목표로 인적분할한 것으로 추정된다. 친환경 에너지와 부동산 간 연관이 크지 않은 점도 원인 중 하나로 분석된다. SK이터닉스는 경기침체, 금리인상 등으로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띠지 못하면서 실적에 금이 간 SK디앤디로부터 독립해 새롭고 다양한 사업 전개로 신재생에너지 시장에 영향력을 미칠 전망이다.

SK디앤디의 영업수익은 지난 2021년부터 꾸준히 감소했다. 전자공시에 따르면 2021년, 2022년 영업수익은 각각 8,818억 원, 5,634억 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영업수익은 약 4,796억 원이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1,903억 원으로 2022년(643억 원) 대비 상승했으나 2022년 영업이익이 2021년(2,098억 원)의 약 30%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체면치레에 그쳤다는 평가다. 게다가 매출의 약 70%가 부동산 사업에서 발생했기에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날개를 펼치기 어려웠다.
그러나 인적분할 후 상승세가 매섭다. 이를 주가에서 확인할 수 있다. SK이터닉스는 지난달 29일 재상장 이후 곧바로 상한가로 직행했으며 4월 12일 기준 2만 원이 웃도는 금액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시간 SK디앤디의 주가는 1만2,700원으로 파악됐다.

신재생에너지 발전사로서 전문성을 갖출 SK이터닉스의 잠재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메리츠증권은 지난달 29일 ‘가려져 있던 재생에너지 사업이 재평가 받을 시기’라는 키워드를 담은 SK이터닉스 분석 보고서를 공개했다. 해당 보고서에는 2024년에는 연료전지가, 2025년에는 해상풍력이 각각 매출 성장을 이끌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실제로 SK이터닉스는 올해 연료전지 발전에 주력한다. 수소중심의 새로운 에너지 패러다임에 발맞춰 청정수소를 활용한 수소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할 목표도 세웠다.

현재 SK이터닉스는 블룸에너지사의 고효율 연료전지 국내 공급권을 보유하고 있다. 연료전지 사업 개발·PF·EPC·운영 등 전 밸류체인에 걸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또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소 개발을 통해 민간발전사와의 REC 장기계약 모델을 구축하는 등 자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중이다.

SK이터닉스는 올해 안으로 누적 200MW의 연료전지 발전을 운영·착공할 계획이다. 칠곡, 약목, 보은 등 세 발전소(에코파크)는 연내 상업 운전에 들어간다. 연료전지 발전규모는 각각 20MW, 9MW, 20MW다. 세부적으로는 칠곡 300kW 66기, 약목 330kW 27기, 보은 330kW 60기가 설치됐다.

또 올해 안으로 파주(31MW), 충주(40MW), 대소원(40MW) 발전소 착공에 들어가 2026년에 상업운전을 개시할 예정이다. 음성과 청주에서는 각 20MW의 연료전지 발전소를 운영해오고 있다. 현재 운전 중인 음성, 청주와 올해 안으로 운전에 들어가는 칠곡, 약목, 보은을 합하면 누적 89MW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이 가능하다. 20만 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740GWh의 전기가 5개의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셈이다. 

올 하반기에 칠곡·약목 에코파크에서 1,500억 원, 보은에서는 빠르면 올해 안으로 약 1,000억 원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SK이터닉스는 지난달 26일 도시가스 사업자 참빛그룹과 연료전지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충주와 대소원 연료전지 사업 개발을 위해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한 것이다. SK이터닉스는 기기 공급과 관련 인허가 등 사업관리 전반을 담당한다. 참빛그룹은 발전소 내 도시가스 공급을 담당한다.

한편, SK이터닉스의 연료전지사업에는 SK에코플랜트가 함께하고 있다. 기기 공급, 사업관리 등을 SK이터닉스가 맡으며, SK에코플랜트가 연료전지 발전소를 시공하는 것이다.

주목할 사업이 하나 더 있다. 바로 해상풍력이다. SK이터닉스는 올 4분기 390MW 규모의 대규모 해상풍력인 신안 우이 풍력발전 착공에 들어간다. 현재 제주 가시리, 울진 등에서 풍력발전이 상업 운전 중이며 총 1.4GW 규모의 해상풍력 파이프라인도 마련됐다.

2025년에는 3,000억 원 수준의 해상풍력 프로젝트 매출 인식이 시작될 예정이다. 전체 EPC 계약 규모는 2조5,000억 원으로 추정되며 SK이터닉스는 이 중 1조 원 가량을 가져갈 것이라는 분석이다.

해상풍력은 다른 재생에너지 대비 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아 각광받고 있다. 태양광의 경우 일조 시간에만 발전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발목을 잡아 왔으며 지상풍력발전은 환경 파괴요인으로 제기돼 왔다. 지열발전은 특정 지역에 적합하며 바이오에너지는 생산 단가가 매우 높다. 비록 설치기간이 길긴 하나 강한 바람을 바탕으로 꾸준히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해상풍력이 경쟁력이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에는 투자비, 유지비, 연료비 등 모든 발전비용을 포괄하는 균등화발전비용도 내려가고 있다. 터빈기술이 발달되고 해상풍력 단지가 확대된 덕분이다.

해상풍력 육성을 향한 움직임이 국내외에서 뜨겁다. 국내에서는 6개 은행이 공동 출자해 1조2,000억 원 규모의 기후대응펀드를 조성했다. 7년간 해상풍력 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외에서는 자산운용사 맥쿼리가 해상풍력 발전사업에 투자를 단행했다. 토탈에너지 등 협력사들과 미국 뉴욕주·뉴저지주,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대만, 아일랜드 등에서 향후 7년 동안 해상풍력 발전사업에 500억 달러(약 67조7,750억 원)를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다. 

SK이터닉스는 200MW의 계통연계용 ESS 사업을 개발해 전력중개 사업으로의 밸류체인 확장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인적분할 이후 SK이터닉스와 SK디앤디 모두 전문성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해상풍력발전의 경우 상업운전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해 현재로선 연료전지 사업이 성장 가도의 척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료전지 앞세운 SK이터닉스, 전문성 강화로 상승곡선 그릴까 < 시장 < NEWS < 기사본문 - 월간수소경제 (h2news.kr)

 

연료전지 앞세운 SK이터닉스, 전문성 강화로 상승곡선 그릴까

월간수소경제 = 이상현 기자 | SK이터닉스가 SK디앤디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넘겨받으며 수소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 연료전지 발전소 운영·착공을 비롯해 해상풍력사업에도 손을 뻗는다. 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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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국민일보

일 자 2024.4.15

[가야할 미래, 무탄소 에너지] ③ 수소경제 시대

게티이미지뱅크

탄소중립 시대에 미래 에너지 기술을 확보하는 건 국가 경쟁력 향상에 필수 과제다. 최근 몇 년간 세계 각국이 수소산업을 놓고 치열한 기술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수소는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아 교통, 발전,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에너지원이다. 주요 선진국은 초기 발전 단계인 수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앞다퉈 국가 전략과 투자 계획을 쏟아내고 있다. 한국도 올해 청정수소 인증제 시범사업을 시행하는 등 관련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수소경제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국내 여건에 맞는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고, 기술 혁신으로 수소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화석연료 대체할 연료 ‘수소’


수소는 석유 석탄 등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1차 에너지를 변환시켜서 만든 2차 에너지다. 화석연료보다 생산 단가가 비싸고 다루기도 어렵지만, 탄소를 배출하지 않고 에너지 효율이 높아 미래 핵심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만 현재 생산되는 수소는 화석연료의 화학반응을 이용한 ‘그레이 수소’가 대부분이다. 수소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다량 발생하기 때문에 완전한 청정 에너지원이라 보기 어렵다. 이 때문에 세계 각국은 이산화탄소 포집·저장 기술을 적용해 탄소배출을 줄인 ‘블루 수소’, 더 나아가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물을 전기분해(수전해)하는 ‘그린 수소’ 생산에 역량을 집중하는 추세다. 그린 수소는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과하게 생산된 재생에너지 전력을 수소로 전환해 보관하는 역할도 한다. 재생에너지의 약점인 간헐성을 보완하는 에너지 저장소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미국·유럽·중동까지…수소 투자 집중


14일 수소경제 관련 국제 협의체인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의 ‘2023 수소 인사이트’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10월 기준 전 세계에서 발표된 수소 프로젝트는 1400개 이상이다. 보고서는 2030년까지 5700억 달러가 투자돼 누적 4500만t의 청정 수소(블루·그린 수소)가 공급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글로벌 회계법인 ‘딜로이트’도 지난해 그린 수소 보고서에서 청정수소의 경제 규모가 6420억 달러에서 2050년 1조400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유럽연합(EU)은 러시아산 에너지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리파워(REPower) EU’ 대책을 발표하면서 2030년 그린 수소 목표를 2000만t(1000만t 역내 생산·1000만t 수입)으로 설정했다. 수소 인수기지 건설은 물론 2040년까지 생산국과 수요국을 연결하는 범유럽 수소 배관망 구축도 추진 중이다.

미국은 청정수소 생산비용을 10년 내로 ㎏당 1달러 미만으로 낮추기로 하고, IRA(인플레이션 감축 법안) 등을 기반으로 청정수소 전주기 생태계 조성계획을 마련했다. 지난해 10월 선정된 7개의 청정수소 허브에는 70억달러의 연방정부 예산이 투입된다. 향후 이 지역들에서는 연간 300만t의 청정 수소가 생산될 전망이다.

2017년 수소 기본전략을 수립한 일본도 자국 내 수소 공급량을 2030년까지 300만t, 2050년까지 2000만t으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 등 중동에서도 대규모 수소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수소위원회는 현재 그린 수소의 단가가 ㎏당 4.5~6.5달러에 달하지만, 전해조 기술 발전과 재생에너지 발전단가 하락, 규모의 경제 등에 힘입어 2030년까지 ㎏당 2.5~4.0달러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도 그레이→청정수소 전환 속도


2020년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한 한국도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유통·공급망 구축, 법·제도 개선, 핵심 기술 육성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는 2022년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해 그레이 수소 중심 산업을 청정수소로 본격적으로 전환하고, 당시 0%였던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2036년까지 7.1%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수전해 기술 등 7대 분야에서 핵심 기술개발도 집중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난해 12월 열린 제6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선 제5차 위원회에서 설정한 ‘2030년까지 수소차 3만대 보급’ 목표를 ‘30만대 보급’으로 대폭 확대하고, 같은 기간 수소충전소를 660기 이상 구축하기로 했다.

올해 3월부터는 수소 생산·수입 시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으면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청정수소 인증제’도 시행했다. 상반기 중에 청정수소로 만든 전기를 구매·공급할 수 있는 ‘청정수소발전 입찰시장(CHPS)’도 개설한다. 또 경남 창원과 인천에는 액화 수소 플랜트가 준공돼 상업운전을 준비 중이다. 액화 수소는 기체 수소보다 운송 효율이 높고 충전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다.


수소경제 불가피…국가 경쟁력 열쇠


한국은 2022년 재생에너지 비중이 8% 수준이고, 재생에너지 보급 속도가 더뎌 그린 수소 생산이 쉽지 않은 환경이다.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는 ‘2022년 그린 수소 보고서’에서 2050년 한국의 그린 수소 생산 단가가 주요 국가 중 가장 비쌀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현재 국내에 조성된 그린 수소 생산 실증단지는 제주가 유일하다.

하지만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전환과 산업 변화가 불가피한 만큼, 수소경제의 기반을 마련하는 작업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이승훈 연세대 화학공학과 겸임교수는 “수소는 여전히 경제성이 낮아 재생에너지 발전이 많은 국가 위주로 생산이 이뤄지고 있다”며 “한국은 해상풍력 발전 외에 재생에너지를 대규모로 확대하기 어려워 향후 그린 수소를 상당 부분 수입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그러면서도 “생산 여부와는 별개로 에너지 시장이 수소 경제로 전환됐을 때 수소를 공급하고 활용하는 인프라는 미리 준비돼 있어야 한다”며 “결국 해외에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망을 구축하고, 초기 수소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연구개발과 기술개발 등에 투자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제언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 관계자도 “한국은 모빌리티와 발전 등 활용 분야에서 매우 높은 기술경쟁력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며 “청정 수소 발전은 산업 측면에서 국가 경쟁력 향상은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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